후루사토납세(고향납세) 이용방법, 세금공제액 확인하기

물가는 오르는데 월급은 점점 줄어드는 것 같은 느낌은 기분탓일까?

월급 명세서를 먼저 잘 확인 해 보자. 명세서를 보면 일정 부분의 세금이 원천징수 된 후 급여가 지급됨을 알 수 있다.

원천징수의 내역으로는 소득세, 주민세(道府県民税・市町村民税), 사회보험, 건강보험, 후생연금, 고용보험 등의 명목으로 납부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연히 내야할 세금이지만 좀 더 현명하게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향납세(ふるさと納税:후루사토 납세)란 무엇인가?

고향납세 (ふるさと納税:후루사토 납세)란 말그대로 태어난 고향 또는 응원하고 싶은 지자체에 기부 할 수 있는 제도이다. 기부금 중 2천엔(자기 부담금)을 넘는 부분에 대해서는 소득세의 환급, 주민세의 공제를 받을 수 있다. (※기부라는 명목하에 원래 내가 내야 할 세금의 일부를 내고 선물을 받을 수 있은 제도.)

나와 같이 일본에서 일을 하고 소득이 발생되는 외국인도 응원하고 싶은 지자체에 기부하고 기부금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고향납세의 특혜는 무엇인가?

  1. 기부금에 대한 감사 답례품을 받을 수 있다.
  2. 세금을 환급, 공제 받을 수 있다.
  3. 기부금의 사용처를 지정 할 수 있다.

고향납세(후루사토 납세) 신청 방법과 절차는?

후루사토 납세는 처음이지?

1. 고향납세 신청 가능한 사이트 선정하기 No.5

먼저 본인이 고향납세를 신청할 사이트를 선정한다. 내 경우는 포인트가 쌓이는 라쿠텐 후루사토납세를 이용하고 있다. (라쿠텐은행, 증권사를 이용하고 신용카드까지 다 사용하고 있음)

  1. 라쿠텐 후루사토납세(최대 3%~30% 포인트 환급가능)
  2. 사토후루
  3. 후루나비
  4. 후루사토초이스
  5. ANA후루사토납세

2. 공제상한액(控除上限額) 확인하기

소득과 부양가족에 따라 공제가 가능한 상한액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후루사토 납세는 얼마까지 가능한지 꼭 확인 해야 한다. (※무작정 신청한다고 모두 공제가 되는 것이 아니니 꼭 주의!)

예를 들면 후루사토납세 기부 상한액이 50,000엔 이라면 48,000엔은 공제가 되고 2,000엔은 자기 부담금으로 공제액에서 제외된다.

라쿠텐 후루사토 납세 전용사이트를 이용하면 좋은 점이 마이페이지에서 현재기부현황(연간 기부 가능 한 금액/앞으로 기부 가능한 금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라쿠텐 후루사토 납세 전용사이트에 회원등록 후, 소득 및 부양가족을 입력하면 대략 기부 가능한 금액이 자동으로 입력된다.

총무성(総務省) 공식사이트에서도 기부금 공제액 계산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니 참고.

3. 감사 답례품 쇼핑하기

공제 상한액을 넘지 않는 한에서 기부하고 싶은 지역의 감사선물(답례품) 골라보자.

내 경우는 라쿠텐 후루사토 납세를 이용해서 해산물이나 육류를 위주로 구매하는 편이다. 모시조개(아사리) 구매해서 파스타를 만들어 먹기도 하고 성게알(우니), 참치(마구로)시켜서 돈부리나 초밥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고기는 마블링이 좋은 걸로 구매해서 스끼야끼나 스테이크를 구워먹기도!

내야 할 세금으로 지자체에 기부하면서 감사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 이런 좋은 제도는 잘 챙겨서 쓰면 좋겠다.

올해는 과일을 처음 구매해봤다. 야마나시현(山梨県)의 샤인 머스켓! 9월중에 발송된다고하니 곧 도착할 듯하다. (후기는 맨밑에)

인기있는 샤인 머스켓, 올해는 벌써 완판됐음 sold out!

각자 맘에 드는 감사 답례품을 골라서 장바구니로 옮겨놓고 결제하기 전에 먼저 중요한 것부터 확인하자.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주문자(기부자 본인)의 정보가 정확하게 입력이 되있는지, 후루사토납세 신청자와 주문자 및 받는자의 정보가 모두 주민표(住民票)를 기준으로 틀림없이 정확하게 등록 되어 있는지 꼭 확인 해야 한다.

지자체에서 공제에 관한 신청 서류와 답례품을 주문자 정보로 보내주기 때문에 주소를 잘못 기입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여기서 Tip! 라쿠텐 후루사토 납세 사이트에 회원가입 시, 본인의 주민표에 적힌 이름과 주소를 그대로 기입한 뒤, 매번 사용할 때마다 등록정보로 그대로 사용하면 오류도 줄일 수 있고 편리하다.

모든 정보의 확인이 됐다면 기부 금액을 결제한 뒤, 답례품을 기다리면 된다. 답례품은 보통 바로 발송이 된다기보다 발송 예정일대로 순차적으로 보내주는 경우가 많으니 조금 기다려야한다. (내가 구매한 샤인 머스켓은 7월에 미리 구매했지만 실제 발송은 제철인 8월~9월 중에 발송된다) 감사답례품이기 때문에 여유를 갖고 기다릴 것.

4. 고향납세 신청서 (원스톱 특례제도) 제출하기

답례품을 신청하고 며칠 지나면 지자체에서 세액 공제를 위한 신청서(원스톱 특례제도)와 기부 영수증를 보내준다.

총무성(総務省) 출처: https://www.soumu.go.jp/main_sosiki/jichi_zeisei/czaisei/czaisei_seido/furusato/topics/20150401.html#block02

원스톱 특례 신청서란?

  • 확정신고가 불필요한 급여소득자가 대상
  • 5지자체 이내의 고향납세의 경우로 확정신고를 행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

※ 원래 확정신고가 필요한 사람 또는 5개 이상의 지자체에 고향 납세를 한 경우는 원스톱 특례제도가 아닌 확정신고가 필요하다.

감사장과 신청서가 들어있는 우편물 도착

동봉된 기부 영수증은 증명서류로 잘 보관하고 원스톱 특례제도 신청서의 주의사항과 작성예시를 잘 읽어서 서류를 작성한다.

모든 서류의 이름과 주소가 주민표와 동일한 지 확인하고 마이넘버, 생년월일, 핸드폰번호 성별 등의 내용에 오작성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한다.

본인 증명서류로는 마이넘버 복사본과 여권복사본을 붙여서 제출.

원스톱 특례제도 신청서, 신청 서류를 제출하고 나서 내용에 변경사항이 있을 시의 변경 신고서는 기부를 한 이듬해의 1월 10일까지 완료해야 한다. (고향납세한 이듬해의 6월 이후 납부할 주민세에서 감액 반영됨)

제출서류는 동봉된 봉투에 넣어서 우편으로 보내면 완료!

※지자체마다 다른데 우표가 필요없는 봉투를 보내주는 경우도 있고 봉투와 우표를 자비로 구매해서 보내야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바람.

신청서의 이름, 주소를 잘못 썼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이름이나 주소 내용을 잘못 작성 했을 경우, 지자체의 서포트 부서 담당자의 연락처(메일)로 연락한 뒤 대처방법에 따라 처리하면 된다.

내 경우는 주소와 이름을 잘못 적었던 적이 있었는데 이중선으로 수정해서 보내달라고 해서 옆에 예시와 같이 이중선을 긋고 도장찍어서 수정해서 보낸 적이 있다. 확인 잘해서 번거롭지 않게 조심하자!

9월에 도착한 샤인 머스켓 후루사토 납세 후기

드디어 도착한 샤인머스켓♥ 기다린 보람이 있다. 방울토마토 같이 한알한알이 탐스럽고 윤기난다. 껍질째 먹어도 신맛이 전혀 없고 과육팡팡 진짜 달달하니 맛있다. 후지산 모양의 귀여운 화과자는 덤으로 받았다:) 포장에도 하나하나 신경쓴 티가 난다. 만족스러운 샤인머스켓! 다음에도 또 구매해야지!